미 합참 차장, "中, 언젠가 美 기습할 수도"

포인트뉴스 편집 | 발행: 2021년 11월 25일
[포인트뉴스] = 존 하이튼 미국 합참 차장은 중국이 최근 시험 발사한 극초음 미사일과 관련해 미국에 대한 기습 핵 공격 능력을 갖출 수 있다고 우려했다.

g805.jpg


하이튼 합장 차장은 미국 CBS와 인터뷰에서 "중국은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"며 "그것은 지구를 한 바퀴 돈 뒤 중국까지 활공해 중국에 있는 목표물에 영향을 준 뒤 극초음속 활강체를 떨어뜨렸다"고 밝혔다.

하이튼 합참 차장은 미사일이 목표물을 맞혔냐고 묻자 "꽤 근접했다"고 했다. 그는 중국이 언젠가는 미국에 기습 핵 공격을 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고 경고했다.

음속보다 5배 빠른 극초음속 무기는 기존 미사일방어(MD) 체계로는 요격이 불가능해 전쟁 판도를 바꿀 수 있는 ‘게임 체인저’로 불린다.

군사 전문가인 테일러 프라벨은 "핵탄두을 탑재한 극초음속 미사일이 완성되면 미국의 MD 체계를 무용지물로 만들 것"이라고 말했다.

대륙간탄도미사일(ICBM)은 대기권 밖까지 나갔다가 지상의 고정된 목표를 타격하지만 대부분 극초음속 미사일은 비행기처럼 낮은 고도를 날다 눈 깜짝할 사이에 목표물을 공격한다. 속도가 워낙 빨라 지금의 기술로는 요격이 어렵고, 원격 조종으로 궤도를 변경할 수도 있어 목표물이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힘들다.
뒤로가기
목 록